김동연 경기도지사 민생추경 합의무산 언제까지 이어질까?

12월부터 예상되는 추경안 파행에 따른 피해 발생 시 누가 책임을...

이런뉴스(e-runnews) 김삼성 기자 |

 

 

한 달여간 지속된 경기도청 추경예산 심의 파행에 따른 피해가 주로 서민층에게 피부로 다가올 것으로 예상돼 시급한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기간 9월 20일~10월7일까지 심의를 맞춰야 함에도 서로 힘겨루기로 11월 7일인 현재까지 민생현안이 늦춰지는 결과로 다가와 소상공인, 저소득자, 영유아 보육료, 긴급복지비 지원, 등에 악재로 이어질 전망이다.

 

이어 지난 4일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교섭단체는 민주당 교섭단체 회의실에서 대표단, 상임위원장, 부위원장 등이 모인 가운데 「추경처리를 위한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개최하고 민생추경안 처리를 요청했지만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의 거부로 인해 도민들의 고통이 가중될 것이라는 보도를 냈다.

 

이에 여론은 여-야간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것이 경기도가 지난 버스 파업을 막기 위한 추경에 버스 유류비 200억 지원과 관련, 국민의힘이 “애초에 없었던 예산을 쪽지를 통한 끼워 맞춘 예산이다”라며 반발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라는 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도 의회 국민의힘 의원들과의 소통 부족으로 인한 갈등이라고 폄하하며, 김 도지사의 리더십 부족, 현 정무라인이 과거 정권에 비해 원활하게 돌아가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는 등에 이유로 소통단절을 야기시켰다는 점을 꼬집었다.

 

특히 이번 추경안의 망망대해 표류에 대해 소상공인 및 학부모는 물론이고 각계각층의 인사가 불안감을 표출하고 있으며, 지역화폐 발행, 저신용 및 저소득자 대환대출, 영유아 보육료, 긴급복지비 지원, 등도 늦춰질 위기에 처해 도민들의 불안을 초래하고 있다는 시선이 의회에 모이고 있다.

 

한편 경기도민들은 김동연 지사가 리더십을 십분 발휘해 국민의힘 의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더 이상에 추경안무산이라는 표류를 없애고 흔들리지 않는 항해를 해 달라며, 요청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포토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