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화 일명 수원 발발이 화성 발발이로 거듭나나?

퇴거요청 두문불출로 불응
거듭된 법무부의 책임회피 무대응
길어질 강제퇴거 소송에 주변 세입자들 떠날 태세

이런뉴스(e-runnews) 김삼성 기자 |

 

 

박병화의 화성시 거취가  2주째 접어든 가운데 화성시가 10일 오전 박병화 관련하여 시정 브리핑을 한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11월 9일 현재까지도 박병화 측은 묵묵부답으로 대응하는 등 화성시에 거취를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가운데 주변 세입자들이 임대차 계약을 해지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이어 박병화의 범죄사실을 보면 지난 2002년 12월부터 2007년까지 수원 권선구와 영통구 지역의 원룸촌이나 빌라 밀집 지역에서 집에 침입해 20대 여성을 10명이나 성폭행한 혐의로 15년 형 집행을 마치고 지난 31일 출소해 하필 여학생이 많이 살고 인근에 초등학교도 있는 수원대 후문으로 거주지를 정해 주변 주민들과 학생, 학부모들의 원성이 하늘을 찌르고 있다.

 

이에 화성시가 강력하게 퇴거를 요청하는 이유는 법무부의 이유를 알 수 없는 판단으로 비추어 볼 때 박병화가 여학생 밀집 지역에서 재범을 저지를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과 신분을 속이고 거짓 계약을 한 것, 수원시에서 미리 손을 써 전혀 무관한 화성시에 반강제로 이주시켰다는 의혹이 들려오고 있다.

 

이에 대해 정명근 화성시장은 주말도 없이 수원발발이 퇴거를 외치고 박병화 강제퇴거 TF팀을 구성하는 등 릴레이 집회를 이어가고 있지만, 법률 자문에 의하면 “박병화 본인의 의지가 없으면 답을 찾기 힘들다” 는 것과 강제퇴거엔 장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특히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의 7일자 뉴스보도에 “최근 출소한 연쇄 성폭행범을 이르는 ‘수원 발발이’라는 용어도 사용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라”고 말했다. 라는 것만 봐도 수원시와 수원발발이의 연계성을 회피하고 화성시로 떠넘기려는 의도가 다분 하다는 일각의 주장이다.

 

한편 “법무부는 성범죄 전과자의 주거지 결정에 관여할 법적 근거가 없다”라는 말만 되풀이할 뿐 어떠한 책임도 없다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화성 시민들은 수원발발이의 화성발발이가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각도로 최선의 방법을 찾고 있다는 소식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포토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