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농오산물류센터’정작 허가 내준 민주당 그때는 그때고 지금은 지금?

민주여당 3년 전 당시 건축 허가 문제없다?
민주야당 3년 후 지금에야 교통 민원 빌미로 공사중단 요구?

이런뉴스(e-runnews) 김삼성 기자 | 오산 IC 인근에 들어서는 약 13만 평 규모의 ‘풍농오산물류센터’가 준공일 3개월을 앞두고 민원에 발목이 잡혀 공사중단 위기에 처했다.

 

 

공사중단 기로에 선 ‘풍농물류센터’는 지하1층~지상6층인 물류창고로 오산시 물류의 요점이 될 가능성을 고려해 지난 2019년 건축허가를 받아 2020년 8월경 건축 착공에 들어갔고 3개월 후 2023년 1월경에 이미 준공이 예정이다.

 

2019년 당시 건축위원회 심의접수와 통합심의을 거치면서 오산시와 행정소송 끝에 조정안을 통해 건축물 축소로 조정서 송달 후 조건부의결 판결로 오산시의 행정소송 소취하를 받아 약 2년 동안 물류센터 공사를 진행했다.

 

그러나 3년 전 허가를 내줬던 오산시 민주당이 지난 11월 16일 물류센터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산시가 풍농물류센터와 관련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 것은 규탄받아 마땅하다”라는 주장을 하고 있어 일각에서는 다소 이해하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어 민주당 집권 기간 내내 조용하다가 정권이 바뀌고 이제 3개월 남은 공사에 민원을 빌미로 중단을 요구하며, 현 오산시에 적극 행정을 주장하고 있는 것은 단지 현 행정을 비난하고 정당한 이유도 없이 반대 급파인 현 행정에 반 하는 것일 뿐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관계 공무원의 말에 이르면 “물류센터 주변으로 학생들 통학과 관련한 조건을 제시할 생각이었다면 건축허가 이전에 시행사 측과 합의를 보는 것이 상식인데 준공을 3개월 앞둔 지금에 와서 공사중단 운운하는 건 상식 밖의 행동”이라며 고개를 저었다.

 

일각에선 건축허가 당시는 전임 정권이 집행부는 물론 오산시의회를 모두 장악하고 있던 민주당 전성기 시점으로 하필 3년이나 지난 지금에 와서 민주당 관계자들이 학생들 통학 안전을 위해 공사중단을 요구한다는 건 다른 목적이 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나왔다.

 

또한 현 이권재 오산시장이 국민의힘 당협위원장 역임 당시 이미 물류센터와 관련해 반대입장을 분명하게 표명한 바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축허가를 감행한 민주당이 오히려 ‘풍농물류센터’ 관련 현 오산시 행정을 비판하는 것 자체가 자신들의 오류로 인한 행정적 과오를 현 집행부에 떠넘기려는 의도로 머릿수를 내세워 반대하는 것이라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상복 오산시의원(국힘 가선거구 중앙동, 신장동, 세마동)은 “이건 적반하장 아닌가? 민선7기 민주당 정부에서 개발행위허가, 건축허가를 내준 상황에서 당시에 학생들의 통학로 확보와 안전 시민불안, 교통체중을 예측하지 못한 채 허가를 내줬다는 것은 직무유기를 인정하는 것이고 무능함을 인정하고 드러내는 것이다”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힘 조미선 의원(국힘 나선거구 대원동, 남촌동, 초평동)은 “당정협의회등 여러 채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오산시지역위원회가 그 당시 일절 문제제기 없이 넘겨놓고 이제 와 기자회견을 하는 건 이해 불가”라며“당시 시의원으로 활동했던 분은 그때 무엇을 하셨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전했다.

 

한편, 물류센터 관련 제보자는 “학생들 통학로 문제로 많은 고심 중이며, 최대한 민원인의 이해를 돕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준공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 허가 내준 민주당이 왜 이제 와서 문제 삼는지 이해할 수 없다”라며 원만한 해결을 원한다고  밝혔다.

 


포토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