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 “북수원테크노밸리 대한민국 산업지도를 새로 그린다”호언

김동연 지사 "대한민국 산업지도를 바꾸는 북수원 테크노밸리를 만들겠다"
이재준 수원시장, “도시계획전문가로서 경험과 수원시의 도시개발 역량 총동원해 북수원테크노밸리 개발 지원"

 

 

이런뉴스(e-runnews) 김삼성 기자 | 경기도(김동연 지사)와 수원시(이재준 시장)가 경기-북수원테크노밸리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이재준 수원시장 그리고 김세용 경기주택도시공사(GH) 사장은 26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수원테크노밸리 개발과 관련해서 수립된 계획을 제시하며, 수원시와 더불어 경기도의 첨단산업밸트 조성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단언했다.

 

이날 김 지사는 대한민국 산업지도를 바꾸겠다며, 그 계획을 발표했는데 먼저 “경기도는 AI를 중심으로 두 개의 산업벨트를 새롭게 구축한다”라며, “북수원에 있는 도유지를 활용해 ‘AI 지식산업 벨트’를 완성하고자 한다. 그것이 바로 ‘북수원 테크노밸리’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북수원 테크노밸리가 조성될 부지에는 2028년 완공될 ‘인덕원~동탄선’ 북수원역과 영동고속도로, 수원외곽순환도로, 국도 1호선의 연결로 사통팔달의 교통 환경을 갖추고 있다”라며, “AI에 기반을 둔 IT기업과 반도체, 모빌리티, 바이오·헬스케어 연구소 등 미래산업을 유치하고 앵커기업을 중심으로 벤처스타트업, 혁신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북수원테크노밸리를 조성 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도내 테크노밸리, 산업단지는 물론 남부의 반도체 벨트와 연결된 유기적인 첨단산업 벨트를 형성해 대한민국 산업과 경제를 견인하는 원동력이 되는 경기도형 도시모델은 물론 제3판교 테크노밸리에 이어 두 번째 경기도 기회타운이 될 것이라고 자부했다.

 

그 외에도 경기도가 최초로 추진하는 ▷지분적립형 분양주택 공급, ▷주민 맞춤형 상업·문화·스포츠 복합 공간시설 제공, ▷경기도형 ‘돌봄의료 원스톱 서비스’, ▷경기 RE100 탄소중립 타운 등을 구현해 공공의 자산을 도민께 돌려드리고자 전체 부지 15만 4천 제곱미터 중 93%를 도민을 위해 활용한다는 계획을 전했다.

 

이에 이재준 수원시장은 “도시계획전문가로서 경험과 수원시의 도시개발 역량을 총동원해 북수원테크노밸리 개발을 지원하겠다”고 밝히며, “지역이 성장해야 경기도가 성장하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이 성장한다”고 어필했다.

 

특히 “광교테크노밸리와 고색동 델타플렉스 등 기존 산업 거점들과 새롭게 조성되는 단지들이 동반성장 하도록, ‘환상형(環狀形) 클러스터’를 조성해 수원시 전역을 활력 넘치는 공간으로 바꿔나가겠다”며 “북수원테크노밸리는 AI(인공지능) 등 첨단테크노 산업의 중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김 지사는 “총선 결과에 따라 계획이 바뀌지 않겠나”라는 기자의 질의에 “22대 총선 결과와 상관없이 이 계획은 지금까지 말한 그대로 추진할 것이며, 변함이 없을 거라고 단정 지었다.

 

한편, 김 지사는 경기-북수원테크노밸리는 경기도인재개발원 부지 중 약 47만 6000㎡ 부지에 총사업비 3조 6천억 원이 들어가는 사업으로 경기도의 자산을 현물 출자해 GH가 사업을 시행하는 것으로 공공자산의 활용도를 높혀 추가적인 재정 부담이 없으며, 올해 8월까지 공청회와 기업 수요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연말 건축계획 발표 및 내년 말 착공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프로필 사진
김삼성 대표기자

진실에 접근시 용맹하게 전진 한다.


포토이슈

더보기